구글 검색결과 순위 결정요인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구글 검색결과 순위 결정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댓글 3건 조회 194회 작성일 19-02-07 23:58

본문

출처:워드프레스(MEDIAOBJECT  2016/09/01) https://goo.gl/xAs37E


이 내용은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 내용을 일부는 직역하고 일부는 내용을 토대로 재작성한 것입니다. 또한 이 요인들 205가지 중 일부는 사실이지만, 상당수는 여러 가지 정황에 근거한 추정일 뿐입니다.

————————————————————–

□ 도메인 요인들(Domain Factors)

1. 도메인 연령(Domain Age)
– 해당 도메인 얼마나 오래 됐는지를 감안한다. 하지만, 6개월 됐고 1년 됐고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아주 중요한 요인은 아니다.

2. 최상위 도메인(Top Level Domain)에 해당 사이트 키워드의 출현 여부
– ‘.com’, ‘.org’, ‘.edu’, ‘.gov’ 등 일반 최상위 도메인은 해당 사이트를 평가하는데 요인으로는 사용되지만, 크게 중요하지는 않다.

3. 도메인 첫 단어가 해당 사이트 키워드를 포함하는지 여부
– 도메인 이름이 사이트 특성을 보여주는 키워드로 시작할 경우 아예 없는 경우나 중간, 혹은 마지막에 출현할 때보다 높게 평가한다.

4. 도메인 잔여 유효기간(Domain registration length)
– 도메인이 유지되는 남은 유효기간이 길수록 해당 사이트를 높게 평가한다. 도메인 비용을 몇 년 치 선급했다는 것은 단기간에 운영하고 버릴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의미하기 때문에 잘 관리되는 사이트로 간주할 수 있다.

5. 서브도메인에서 키워드 출현 여부
– 각 조직이 임의로 관리하는 서브도메인에 사이트 키워드가 명시되어 있을 경우 높게 평가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keyword.dongascience.com’으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다.

6. 도메인 역사
– 도메인 역사가 길수록 높게 평가한다. 도메인 소유주가 자주 바뀌거나 도메인 이름이 자주 탈락한 경우가 있으면 구글은 사이트의 역사를 재설정하며 그 사이트로 향하는 링크도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7.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도메인(Exact Match Domain, EMD)
–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도메인의 경우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높은 점수가 부여되지만, 사이트의 질이 낮을 경우에는 향후 EMD 요인 업데이트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된다.

8. 공적 혹은 사적 후이즈 여부(Public vs. Private WhoIs)
– 도메인 이름, IP 주소, 자율 시스템 등 인터넷 자원의 소유자와 범위를 검색하는 후이즈(WhoIs) 정보에서 사적 후이즈일 경우 무언가를 감추려는 신호가 될 수 있어 낮게 평가받을 수 있지만, 항상 그러한 것은 아니다.

9. 후이즈 소유자의 특성(Penalized WhoIs Owner)
– 만약 구글이 특정 인물을 스패머를 식별할 경우 그 사람이 소유한 다른 사이트들을 면밀히 조사한다.

10. 최상위 도메인에 포함된 국가코드(Country TLD extension)
– 최상위 도메인에 ‘.kr’, ‘.cn’, ‘ca’, ‘pt’ 등 국가 코드가 포함될 경우 그 국가에서는 높게 평가하지만, 글로벌하게는 특별하게 취급되지 않는다.

□ 페이지 수준 요인들(Page-Level Factors)

11. 타이틀 태그에 키워드 포함 여부(Keyword in Title Tag)
– 웹 문서의 타이틀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되는 것은 그 페이지 내용 다음으로 두 번째로 중요한 요인이다.

12. 키워드로 시작하는 타이틀 태그
– 타이틀 태그에서 키워드가 앞에 나올수록 높게 평가받는다.

13. 설명 태그에 키워드 포함 여부
– 설명태그(Description Tag)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다.

14. H1 태그에 키워드 포함 여부
– H1 태그는 두 번째 타이틀 태그로 간주되어 키워드가 포함될 때 높게 평가한다. 검색엔진이 본문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15. 키워드가 문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문장인지 여주
– 키워드가 본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구문이면 높게 평가한다.

16. 문서의 길이
– 웹 페이지 본문의 길이가 길수록 높게 평가한다.

17. 페이지 내용에서 키워드의 밀도(Keyword Density)
– 전체 키워드 수를 전체 단어 수로 나누는 방식으로 계산하며, 구글은 키워드 밀도를 웹페이지 주제를 파악하는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한다. 그러나 밀도를 과도하게 높일 경우 어뷰징으로 간주한다.

18. 콘텐츠 안에 있는 잠재적 의미 색인(Latent Semantic Indexing, LSI) 키워드
– 구글이 특정 주제에 대한 관련성을 계산하는 주된 방법인 LSI를 통해 추출된 키워드는 검색 엔진이 단어들로부터 한 가지 이상의 의미(예를 들어, 회사 이름으로서 애플과 과일 이름으로서 애플)를 추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LSI 키워드의 존재 여부는 콘텐츠 품질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

19. 타이틀 태그와 설명 태그에 LSI 키워드 포함 여부
– LSI 키워드들이 웹이페이지의 메타 태그에 포함되어 있으면, 동음이의어 판독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높게 평가한다.

20. 페이지 로딩 속도
– 페이지 코드와 파일 사이즈를 기준으로 측정한 로딩 속도가 빠를수록 높게 평가한다.

21. 복제한 내용
– 같은 사이트 내에 동일한 내용의 자료가 여러 개 게시될 경우 품질 평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22. Rel=Canonical 태그
– Rel=Canonical 태그는 웹사이트가 여러 개의 URL로 나타나게 될 때 가장 기준이 되는 URL을 지정해 주는 것으로 검색 엔진이 복제 콘텐츠로 판단하지 않도록 한다.

23. 크롬을 통한 페이지 로딩 속도
– 구글이 만든 웹브라우징 소프트웨어인 크롬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통해 측정한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를수록 높게 평가한다.

24. 이미지 최적화
– 페이지에 이미지가 있다는 신호는 검색 엔진이 검색어 적절성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25. 콘텐츠 업데이트의 최신성(recency)
– 구글 카페인(Caffeine)은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내용을 선호한다.

26. 콘텐츠 업데이트 규모
– 콘텐츠의 편집 및 변경은 최신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소다. 전체 섹션을 추가하거나 삭제한 것은 몇몇 단어의 순서를 변경한 것보다 더욱 중요한 신호로 판단한다.

27. 페이지 업데이트 이력
– 해당 페이지가 얼마 주기로 업데이트되고 있는지를 평가 요인에 반영한다. 자주 할수록 높게 평가한다.

28. 키워드 주목성(prominence)
– 키워드가 페이지 본문의 첫 100단어 안에 포함될 경우 높게 평가한다.

29. H2, H3 태그에 등장한 키워드
– 키워드가 H2, H3 포맷에 서브 헤드로 등장할 경우 관련성 평가에 있어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0. 키워드 단어 순서
– 이용자가 검색에 사용하는 단어의 순서와 페이지 본문의 단어 순서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cat shaving techniques’라는 구문으로 검색할 경우 ‘techniques for shaving a cat’이라는 내용이 본문에 있더라도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보다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31.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 품질
– 어떤 용어 설명 등을 위해 참조하는 페이지 링크를 문서에 달 경우 해당 링크 품질이 좋을수록 검색 결과 순위에 미치는 영향이 좋다.

32. 아웃바운드 링크 주제
–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단어를 설명하면서 영화와 관련된 사이트를 링크할 경우 품질이 낮다고 평가한다.

33. 문법과 맞춤법
– 맞춤법과 문법에 어긋나는 문장이 많을수록 나쁜 영향을 미친다.

34. 원본이 아닌 콘텐츠(Syndicated Content)
– 해당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가 원본인지 여부를 판단한다. 기존에 구글이 인덱싱한 페이지와 비교해서 복사하거나 스크랩한 콘텐츠는 검색 결과 순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35. 도움이 되는 보충 콘텐츠
– 예를 들어, 환율 정보를 제공하면서 환율 변환 기능을 제공할 경우 등을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부가 기능을 제공할 경우 좋게 평가한다.

36. 아웃바운드 링크의 수
– 본문에 필요 이상으로 외부 참조 문서 링크를 넣으면 나쁘게 평가한다.

37. 멀티미디어
– 이미지,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요소가 많을수록 좋게 평가한다.

38. 해당 페이지를 링크한 페이지의 수
– 해당 페이지를 링크한 페이지 수가 많을수록 다른 페이지에 비해 중요하게 판단한다.

39. 해당 페이지를 링크한 페이지의 품질
– 해당 페이지를 링크한 페이지의 권위가 높을수록 높게 평가한다.

40. 깨진 링크
– 해당 페이지 내 링크가 많더라도 잘못되거나 깨진 링크가 많으면 사이트 운영을 소홀히 하거나 포기한 것으로 간주해 낮게 평가한다.

41. 독이성 수준(Reading Level)
– 구글이 해당 페이지의 독이성 수준을 측정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바 없다.

42. 제휴 링크(Affiliate Links)
– 제휴 링크만으로는 사이트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구글 알고리즘이 판단하기에 너무 많은 제휴 링크가 있을 경우에는 ‘어뷰징’ 등이 발생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면밀하게 판단하다.

43. HTML 코드 에러
– 사이트 내에 HTML 코드 에러 등이 너무 많을 경우 사이트 품질이 낮다고 판단한다.

44. 페이지를 호스팅하고 있는 도메인의 권위
– 도메인 호스팅 회사의 권위가 높을수록 높게 평가한다.

45. 페이지의 페이지랭크(PageRank)
– 해당 페이지의 페이지랭크(더 중요한 페이지는 더 많은 다른 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는다는 가정에 근거한 구글의 사이트 평가 알고리즘)가 높을수록 높게 평가한다.

46. URL 길이
– URL 길이가 너무 길면 가시성에 어려움을 준다고 판단해 낮게 평가한다.

47. URL 경로
– 페이지 URL이 속한 사이트의 홈페이지에 가까울수록 좀 더 권위있는 페이지로 판단한다.

48. 인간 편집자(Human Editors)
– 공식적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구글이 특허를 보면 인간 편집자들이 최종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arch engine results page)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고 있다.

49. 페이지 카테고리
– 페이지가 등장하는 카테고리를 적절성을 평가할 때 감안하고 있다. 관련성이 떨어지는 카테고리에 페이지가 등장하면 부정적 요인으로 평가한다.

50. 워드프레스 태그들
– 워드프레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태그들을 활용할 경우 적절성을 높게 평가받을 수 있다.

51. URL에 키워드 포함 여부
– 키워드가 URL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높게 평가받을 수 있다.

52. URL 문자열(String)
– 구글은 URL 문자열에 있는 카테고리를 읽고 그 페이지가 어떤 주제와 관련되었는지를 평가한다.

53. 참조 문서와 출처 문서
– 연구논문처럼 참조와 출처 문서를 인용하는 것을 높게 평가한다. 구글 품질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평가자들은 출처를 지켜보고 있다고 서술하고 있다. 여기에는 주제의 전문성, 출처의 권위 등 중요하다.

54. 글머리 기호(Bullets)와 순서화된 목록
– 글머리기 기호와 순서화된 목록은 이용자들이 당신의 문서를 체계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도우며, 구글은 이러한 기호와 순서를 사용하는 문서를 선호한다고 동의한 바 있다.

55. 사이트 맵에서 우선하는 페이지
– ‘sitemap.xml’ 파일에서 우선시하는 페이지는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

56. 너무 많은 아웃바운드 링크
– 페이지가 링크를 너무 많이 담고 있을 경우, 이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고 페이지 내용을 모호하게 만들기 때문에 평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7. 페이지 랭크를 위한 서로 다른 키워드의 양
– 만약 해당 페이지가 여러 개의 서로 다른 키워드들에 대해 순위를 부여 받고 있다면, 구글은 이를 좋게 평가한다.

58. 페이지 연령
– 구글은 새로 만들어진 최신 페이지를 선호하지만, 오래 되었으면서 자주 업데이트되는 페이지를 더 선호한다.

59. 이용자 친화적 레이아웃
– 구글 품질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검색 결과에 맞는 메인 콘텐츠가 즉각적으로 보이도록 만들어진 페이지를 가장 높게 평가한다.

60. 파킹된 도메인
– 2011년 구글은 파킹된 도메인(도메인파킹은 도메인을 신청했으나 홈페이지를 아직 구축하지 못했을 때, 임시페이지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말함)을 검색 결과에서 보여주는 정도를 줄였다.

61. 유용한 콘텐츠(Useful Content)
– 구글은 이용자에게 유용한 콘텐츠와 품질 높은 콘텐츠를 분리하고 있는데, 이 둘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기에 상충할 경우 이 둘의 균형점을 찾는 방식으로 조정한다.

□ 사이트 수준 요인들(Site-Level Factors)

62. 콘텐츠 제공자의 가치와 독창적인 통찰력
– 구글은 새롭거나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지 못하는 콘텐츠 제공자의 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낮게 평가하고 있다.

63. 연락처 페이지
– 구글 품질 가이드라인 문서에 따르면, ‘About us’ 등과 사이트 제공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경우 좋게 평가하며 그것이 ‘Whois’ 정보와 일치될 경우 더욱 높게 평가한다.

64. 도메인의 신뢰도/신뢰도 순위(TrustRank)
– 사이트의 신뢰도는 신뢰도 높다고 평가받은 사이트들이 당신의 사이트를 얼마나 많이 링크하는지로부터 측정된다. 이는 굉장히 중요한 검색 결과 순위 책정 요인이다.

65. 사이트 아키텍처
– 잘 짜여진 사이트 구조는 주제별로 당신 사이트의 콘텐츠를 정리하고 체계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검색 순위 책정 평가에 높게 반영된다.

66. 사이트 업데이트
– 얼마나 자주 사이트가 업데이트되는지, 특히 새로운 콘텐츠가 사이트에 추가될 때 사이트를 높게 평가한다.

67. 페이지의 수
– 사이트가 갖고 있는 페이지의 수는 아주 약간 영향을 미치지만, 얄팍한 제휴 사이트를 구분하는데 도움을 준다.

68. 사이트맵의 존재
– 사이트맵은 검색 엔진이 사이트의 페이지들을 좀 더 쉽고 완전하게 인덱싱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있을 경우 좋게 평가한다.

69. 사이트 가동시간
– 사이트 운영과 서버 이슈로 인해 가동이 중단되는 시간은 검색 결과 순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70. 서버 위치
– 지리적 위치와 관련한 검색에 있어서 서버의 위치도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71. SSL 인증서(Certificate)
– 구글은 SSL 인증서 여부를 인덱싱하고 https(http의 보안이 강화된 버전)를 랭킹 요소로 활용한다.

72. 약관과 개인정보 페이지
– 이들 두 페이지는 사이트를 믿을 수 있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73. 사이트 상의 중복된 메타 정보
– 당신의 사이트에 메타 정보들이 중복되어 산재되어 있으면 검색 결과 노출 가능성을 낮춘다.

74. 브레드크럼브 네비게이션(Breadcrumb Navigation)
– 브레드크럼브 네비게이션은 이용자가 현재 사이트의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나타내주는 기능으로 이 기능이 있으면 이용자 친화적으로 판단해 높게 평가한다.

75. 모바일 최적화
– 구글은 모바일에서 반응형 사이트를 만들라는 공식 입장을 갖고 있는데,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은 사이트에 대해서는 낮게 평가하고 있다.

76. 유투브
– 의심할 바 없이 유투브 영상들은 검색 엔진 결과에서 선호되고 있다. 당연히 구글이 유투브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77. 사이트 이용성
– 이용하거나 항해할 때 어려운 사이트는 사이트 머무는 시간, 페이지뷰와 이탈율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낮게 평가한다. 이러한 이용성은 광범위한 이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독립적 알고리즘을 적용해 평가받고 있다.

78. 구글 통계도구와 구글 웹마스터 사용 여부
– 몇몇 사람들은 두 도구를 자신의 사이트에 사용하면 페이지 랭킹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것들은 또한 구글이 좀 더 많은 데이터를 갖고 평가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79. 이용자 평가 및 사이트 평판
– ‘Yelp.com’(음식점 평가 사이트), ‘RipOffReport.com’(소비자 고발 사이트) 등과 같은 평가 사이트는 알고리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용자들의 평가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사이트 내부가 아닌 외부 사이트에서의 평가가 중요하다. 나쁜 평가를 통해 백링크를 유도하는 경우 페이지랭크와 상관없이 노출순위가 하락한다.

□ 백링크 요인들(Backlink Factors)

80. 링크하는 도메인의 연령
– 오래된 도메인에서 들어오는 백링크(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는 새로운 도메인에서 들어오는 것보다 높게 평가받는다.

81. 최상위 도메인에서의 백링크(# of Linking Root Domains)
– 참조하는 도메인의 수는 구글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랭킹 요인인데, 또한 서브페이지가 아닌 최상위 도메인에서 백링크되는 것은 더 높은 평가를 유도한다.

82. 분산된 C 클래스 IP 주소로부터 들어오는 백링크의 수
– C 클래스 IP 주소(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 적용되는 것)의 범위가 넓을수록 광범위한 사이트가 해당 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 높게 평가한다.

83. 링크하는 페이지의 수
– 같은 도메인이라고 하더라도 링크하는 페이지의 전체 수는 중요한 순위 요인이다.

84. 이미지 링크를 위한 알트 태그
– 알트 텍스트는 이미지를 링크하기 위한 연결 텍스트로 알트 태그에 키워드가 있을 경우 높게 평가한다.

85. ‘.edu’ 혹은 ‘.gov’ 도메인으로부터의 링크
– 교육기관, 정부기관 등을 의미하는 도메인으로부터의 백링크는 좀 더 높게 평가한다.

86. 링크하는 페이지의 권위
– 참조하는 페이지의 권위는 순위 요인에서 가장 중요하다.

87. 링크하는 도메인의 권위
– 참조하는 도메인의 권위는 링크의 중요성 평가를 하는데 독립적 역할을 수행한다.

88. 경쟁자들로부터의 링크
– 같은 검색 결과 내에 있는 다른 페이지들로부터의 링크는 다른 것에 비해 좀 더 높게 평가받는다.

89. 페이지의 소셜 공유량
– 해당 페이지가 SNS를 통해 공유된 양은 링크의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내 사이트를 참조하는 사이트의 소셜 공유량이 많은 것도 중요하다.

90. 나쁜 이웃으로부터의 링크
– ‘나쁜 이웃’이 사이트를 참고할 경우 당신의 사이트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91. 방문자의 포스트
– 방문자의 포스팅은 검색 친화적인 좋은 요인으로 평가받지만, 바이오 영역의 저자와 같은 경우에는 같은 페이지의 맥락적 링크보다 가치가 낮은 것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92. 페이지가 있는 홈페이지 도메인 링크
– 페이지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는 링크는 사이트를 평가함에 있어서 특별하게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받는다.

93. 검색 인덱싱 배제 링크(Nofollow Links)
– 구글은 일반적으로 그러한 링크들을 검색 결과에서 배제하고 있다. 하지만, 검색 인덱싱 배제 링크(nofollow link)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하는 문제는 전체 사이트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

94. 링크 유형의 다양성
– 포럼, 블로그 등 단일 출처로부터 오는 링크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면 스팸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반면, 다양한 출처로부터의 링크는 좋은 평가를 받는다.

95. 후원받은 링크(Sponsored Links) 혹은 그와 비슷한 단어로 된 링크
– ‘후원’, ‘파트너 링크’, ‘후원받은 링크’ 등의 단어가 링크에 포함되어 있으면 링크의 가치를 감소시킨다.

96. 맥락 링크(Contextual Links)
– 맥락 링크는 페이지 콘텐츠 안에 내재되어 전체 내용을 잘 요약하거나 핵심 내용을 보여주는 링크를 말한다. 예를 들어, “동아사이언스는 과학 잡지의 대중화라는 내용의 강연 사업을 추진 중이다.”라는 문서 내용에서 굵게 처리된 부분에 링크가 걸려 있다면 강력한 링크로 판단하여 높게 평가한다.

97. 과도한 301 리다이렉트 링크 유입
– 301 리다이렉트는 도메인이나 URL을 영구적으로 변경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것으로 이러한 링크를 참조하는 것은 높게 평가받지 못한다.

98. 백링크 연결 텍스트
– 구글 검색 알고리즘 기록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연결 텍스트는 다른 것보다 웹페이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스팸으로 인해 예전 같지는 않지만, 여전히 연결 텍스트는 중요한 요인이다.

99. 내부 링크의 연결 텍스트
– 내부 페이지들을 링크하는 연결 텍스트도 중요한 요인이다.

100. 링크 타이틀 속성
– 당신이 링크에 마우스를 오버했을 때 보여지는 링크 타이틀은 약하지만 문서 관련성을 평가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101. 국가 최상위 도메인으로부터의 링크
– 국가 최상위 도메인(.kr, .de, .uk 등)이 해당 사이트를 링크하고 있다면 그 국가에서는 좀 더 높은 순위를 부여받을 수 있다.

102. 콘텐츠에서 링크의 위치
– 콘텐츠가 시작하는 부분에 있는 링크는 콘텐츠의 마지막 부분의 링크보다 좀 더 가중치를 부여받는다.

103. 페이지에서 링크의 위치
– 링크가 페이지의 어디에서 나타나느냐도 중요한 요인이다. 일반적

댓글목록

artistj7님의 댓글

artistj7 작성일

언제나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간지마술사님의 댓글

간지마술사 작성일

정보감사드립니다. 유튜브에도 먹여봐야겠어요 ㅎㅎ

장혀니님의 댓글

장혀니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40
어제
158
최대
190
전체
25,193

그누보드5
Copyright © uune.co.kr All rights reserved.